강아지 망막 부분 안저 검사


안과 검사 필요성

강아지, 고양이 눈 질환의 증상은 보호자의 눈에 쉽게 띄지 않기 때문에 관찰력이 좋은 보호자도 아이들의 안구 질환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질환도 그렇겠지만 특히 안과 질환은 빠르고 적절한 처치가 예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안압 검사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안압 검사 기기

안압 검사

안과 검진할 때 눈으로 훅 바람이 불어오는 검사가 바로 안압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안압 검사는 녹내장, 포도막염을 판별하는데 중요한 검사입니다.

안압이란?

안압이란, 눈 안의 압력을 뜻합니다.

눈의 조직에는 영양을 공급하고, 그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방수(aqueous humor)라는 액체(안방수)가 끊임없이 눈 안과 밖으로 움직이며 일정한 압력을 유지합니다.

슬개골 수술 생각하고 있나요

녹내장

안압의 상승으로 말미암아 시신경이 손상을 받아 시야장애를 가져오는 질환이 녹내장 입니다. 

방수의 양이 많아지면 안압이 높아지게 되고, 압력이 높아지면 안구의 모든 조직에 압력이 가해져 문제를 일으키는데, 그 중 특히 가장 약한 조직인 시신경이 먼저 심하게 손상 받게 됩니다.

검사 방법

공기의 압력을 이용하여 안압을 측정하는 비접촉시 안압계(Non contact Tonometer)와 안구 접촉하여 측정하는 리바운드 안압계(Rebound Tonometer)를 이용하여 안압을 측정합니다.

결과 분석

일반적으로 강아지는 12~24mmHg, 고양이는 15~20mmHg이 정상 안압 범위라고 합니다.

만일 안압이 25mmHg 이상이라면 정상보다 높다는 의미이며, 상태가 지속되면 시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검사 후

녹내장은 단일 질환이라기보다는 여러 가지 양상으로 이루어진 장애 군으로. 복합 검사를 통해 최종 진단을 진행합니다.

안압 검사로 안과 질환을 확인하는 방법을 통해 이상 징후 발견 시, 필요한 안과 검사 항목들을 진행합니다.


추천 글

강아지, 고양이 안과 검사에 대해 좀 더 살펴 보세요.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