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고양이 알러지 검사 종류

이 포스트에서는 강아지, 고양이 알러지 검사 종류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피부 알러지

알러지

알러지(allergy)란 ‘보통은 해가 없는 물질에 대해 몸의 면역 체계가 비정상적으로 반응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대부분은 집먼지진드기와 같이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물질에 문제가 없지만, 특정한 반려동물들은 이를 몸에 침입한 유해한 물질로 여겨 면역 반응(immune response)을 일으킵니다.

슬개골 수술 생각하고 있나요 6

알러젠

알러지를 일으키는 물질(항원)을 ‘알러젠 allergen’이라고 하며,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바퀴벌레, 실내 곰팡이 등이 흔한 알러젠 입니다. 이런 물질들은 대개 숨을 쉴 때 코로 들어오므로 콧물, 재채기, 코막힘과 같은 비염 증상이나 호흡곤란, 쌕쌕거림, 기침과 같은 기관지천식 증상을 일으킵니다.

음식물도 중요한 알러젠인데, 음식물로 인한 대표적인 알러지 증상은 음식을 먹은 후 몇 분 또는 몇 시간 안에 나타나는 두드러기, 아나필락시스(급성중증과민증) 등 입니다.

알러지 검사 필요성

특히 습하고 더운 여름철에는 우리 강아지, 고양이들이 쉽게 피부자극을 느끼고 가려움증에 시달리곤 합니다

알러지 치료의 첫걸음은 우리 아이가 가지고 있는 알러지 원인 물질(알러젠)을 파악하는 것이며, 보다 완전한 식이관리와 환경관리를 통해 이전보다 훨씬 개선된 피부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알러지 타입

알러지는 발생기전에 따라 제1형에서 4형까지 다양하며, 대표적 유형인 1형과 4형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Type Ⅰ 알러지

매개체lgE 항체 매개성 알러지
lgE 항체 증가 
원인물질1. 단백질 (음식물, 꽃가루, 곰팡이 등)
2. 약물 (ex. 페니실린)
3. 곤충 분비물 (ex. 벌침독)
임상증상1. 아토피성 피부염
2. 급성 두드러기
3. 천식
4. 음식물 알러지

Type Ⅳ 알러지

매개체세포 매개성 알러지
lgE 관련 없음  
원인물질1. 화학물질 (샴푸, 염색약, 금속, 섬유류)
2. 약물
3. 세균, 곰팡이
임상증상1. 접촉성 피부염
2. 이식 거부반응
* 총량 lgE항체가 검사를 통해 제1형 (양성반응)과 4형(음성반응)을 판별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적합한 처방이 가능합니다.  source : A-vetech

알러지 검사 종류

강아지와 고양이 알러지 검사는 단순히 식이성 알러지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호흡과 피부, 눈 등을 통해 접촉하는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동물병원들이 진행하는 알러지 검사에 대한 일반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으며, 강아지, 고양이에 따라 병원 마다 적용하는 검사 방법은 달리 구성될 수 있습니다.

알러지 키트 검사

1차 진단으로서 신속하게 알러지 유무 및 유형을 판별하기 위해 진단키트를 사용합니다. 

키트 검사는 우리 아이의 피부질환 원인이 알러지에 의한 것이 맞는지를 신속하게 확인하는 간단한 검사입니다.

알러지 패널 검사

혈청검사로 진행하여 알러지 유발하는 항목을 검사하는 것으로 음식, 호흡기, 해충류 알러젠에 대해 혈중 IgE (Immunoglobulin E, 면역글루블린 E) 항체가를 측정하는 것 입니다.

알러지 패널 검사 항목

아래 알러젠 검사 항목은 아베텍(A-vetech) 검사 항목을 예로 들은 것이며, 동물병원 별로 분석기관과 항목을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음식 알러젠 항목

치즈, 계란흰자, 계란노른자, 우유, 요거트, 소고기, 닭고기, 오리, 양, 돼지, 칠면조, 캥거루, 염소, 사슴, 토끼, 메추라기, 타조, 거위, 동애등애, 오징어, 조개, 굴, 장어, 가다랑어, 넙치, 대구, 정어리, 고등어, 연어, 게, 새우, 참치, 멸치, 해바라기씨, 아몬드, 참깨, 캐슈넛, 피칸, 밤, 아마인, 메밀, 수수, 좁쌀, 보리, 옥수수, 땅콩, 쌀, 밀가루, 완두콩, 노란콩, 그린빈, 팥, 녹두, 핀토콩, 꿀, 빵효모, 맥주효모, 사과, 바나나, 귤, 오렌지, 배, 수박, 멜론, 구아바, 복숭아, 딸기, 블루베리, 코코넛, 파인애플, 망고, 키위, 레몬, 올리브, 석류, 상추, 샐러리,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가지, 애호박, 표고버섯, 토란, 피망, 오이, 죽순,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감자, 고구마, 호박, 무, 토마토, 대추, 인삼, 고수, 미역

호흡기 알러젠 항목

미국 집먼지진드기, 유럽 집먼지진드기, 굵은다리가루진드기, 열대진드기, 긴털가루진드기, 진드기, 벼룩, 개미, 바퀴벌레, 모기, 알터나리아 곰팡이, 누룩곰팡이, 칸디다곰팡이, 새싹곰팡이, 말라세지아, 푸른곰팡이, 포도상구균, 고양이 상피, 소 상피, 양모, 새깃털, 우산잔디, 왕포아풀, 털비름, 돼지풀, 애기수영, 아카시아, 유칼립투스, 닥나무, 버드나무, 참나무, 민들레, 티모시 잔디

알러지 검사 전 준비 사항

아래 내용은 A-vetech ‘알러트패널 검사’ 준비 사항을 인용하였습니다.

  • 검사 전에 특정 음식물을 차단하는 것 보다는 가급적 평소 식습관을 유지하다가 검사를 받는 것이 보다 실제적인 검사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 등을 복용 중에 있다면 1-2주 휴약 기간을 거친 이후에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으며 이외에 특별한 준비사항은 따로 없습니다. 
  • 방문 당일 즉시 채혈하고 검사 접수가 가능하며 검사 결과 리포트 까지는 열흘 정도 소요됩니다.

추천 글

강아지, 고양이 혈액검사에 대해 좀 더 살펴 보세요.


강아지 고양이 알러지 FAQ

강아지와 고양이의 피부 알러지 증상은 어떻게 다른가요?

강아지와 고양이 모두 피부 가려움, 붉은 반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품종에 따라 특정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 알러지는 치료 가능한가요?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크게 개선될 수 있어요.

피부 알러지 외에 다른 알러지도 있나요?

호흡기 알러지, 소화기 알러지 등 다양한 알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알러지 전용 샴푸 사용는 효과가 있나요?

알러지 전용 샴푸는 피부의 가려움과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목욕이 도움이 될까요?

피부에 쌓여있는 알러지 유발 물질을 제거해 주면,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어요.

Notice

제공되는 정보들은 반려동물 각 개체 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구체적인 사항은 반드시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수의사와 상담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