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스훈트, 페키니즈, 토이푸들, 비글, 웰시코기, 도베르만 피셔 등과 같은 연골이형성 품종들에서 잘 나타나는 질환인 허리 디스크 검사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디스크 Disc
섬유연골관절인 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에 존재하는 구조물로 중심부의 수핵과 주위를 둘러싸는 섬유테로 구성됩니다.
디스크(추간판 Intervetebral Disc)는 척추의 충격을 흡수하는 부드러운 쿠션 역할을 합니다.
디스크 질환
디스크 질환의 정확한 명칭은 추간판탈출증(IVDD, Inter Vertebral Disc Disease)입니다.
추간판탈출증은 강아지 고양이 상관없이 모두에게 쉽게 나타나며 척추 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디스크)이 원래의 위치에서 벗어나거나 파열되면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질환 발생
보통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발생하지만 어린 나이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허리가 길고 다리가 짧은 품종인 닥스훈트, 페키니즈, 웰시코기, 달마시안, 먼치킨 등의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허리 디스크 증세
이럴때 허리 디스크를 의심해 보세요.
- 뒷다리에 힘이 없거나 절음
- 허리 통증
- 허리가 활처럼 휨
- 부전마비, 사지마비
- 감각, 운동 기능 소실
- 배변·배뇨 실수
디스크 질환 심각도
보통 질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5단계로 구분합니다.
1기
정상 보행을 하나, 허리 통증과 과민증이 있는 단계
2기
3기
보행이 불가능하면서 부전마비 증상이 있는 단계
4기
완전마비 상태이나, 심부통증(예, 관절염이 야기하는 통증)은 정상이면서, 배뇨 조절 감소 또는 결손 증상이 있는 단계
5기
완전마비, 심부통증 결손 상태이면서, 배뇨 배변 장애가 있는 단계
디스크 원인
연골 발달이 두드러진 연골이형성 품종(chondrodystrophic breeds)들은 선천적으로 디스크에 영양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탄력이 떨어져 쉽게 디스크가 발생합니다.
닥스훈트, 바셋하운드, 시츄 등 연골이형성 품종에서는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가 일찍 진행되게 되어 디스크 질환이 흔히 발생하며, 노령의 고양이에서도 발생합니다.
허리 디스크 검사
촉진 검사, 신경계 검사, 방사선(X-ray) 검사, MRI 검사를 통해 다른 척수질환과 감별합니다.
디스크 치료
디스크 질환 심각도가 낮은 단계인 반려동물들도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하고, 상태에 적절한 치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각도 4,5기의 반려동물들은 마비가 시작된 후 하루, 이틀 내에 가급적 수술적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 글
정형외과 방사선 검사에 대해 알아 보세요.
Notice
제공되는 정보들은 반려동물 각 개체 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구체적인 사항은 반드시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수의사와 상담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