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t Updated on 2024-09-13 by 말캉이
이 포스트에서는 강아지, 고양이 호르몬 검사, 질환 종류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호르몬 hormone
호르몬
호르몬(hormone)은 일반적으로 신체의 내분비기관에서 생성되는 화학물질들을 통틀어 나타내며, 여러 내분비기관에서 만들어진 호르몬은 혈관이나 림프관을 통해 신체의 여러 기관으로 이동되어 그곳에서 각각의 호르몬이 지닌 기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호르몬 생성
몸은 여러 장기로 구성돼 있는데, 이 중 부신(adrenal glands)이라는 장기는 좌우 콩팥 위에 각각 한개씩 있는 삼각형 모양의 작은 내분비계(Endocrine system)으로 여러 가지 호르몬을 분비하여 우리 몸의 전반적인 상태를 관리하고 컨트롤합니다.
부신 adrenal gland
구조
부신은 피질층(3개 층으로 구성됨)과 속질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층에서는 각각의 호르몬들이 분비됩니다.
피질층은 가장 바깥으로부터 사구층(Glomerulosa), 다발층(Fasciculata). 그물층(Reticularis) 3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호르몬 종류
- 알도스테론(aldosterone) : 사구층에서 분비되며, 소변을 통해 전해질 균형을 맞추는 기능
- 코티솔(Cortisol) : 다발층에서 분비되며,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스트레스 상황에 처했을 때 이에 잘 반응하도록 돕는 기능
- 안드로겐(androgen) : 그물층에서 분비되며, 성호르몬으로 알려짐
- 카테콜아민(Catecholamine) : 속질층에서 분비되며, 신경전달물질 기능
호르몬 주요 질환
쿠싱증후군
부신의 기능이 항진되면 호르몬이 과잉 생산돼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 이를 부신피질기능항진증 또는 ‘쿠싱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호르몬 중 코르티솔 분비의 증가가 쿠싱증후군의 주요 증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주로 8세 이상 노령견에서 발생합니다.
에디슨병
부신의 기능이 저하되면 호르몬 생산 결핍으로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 이를 부신피질기능저하증 또는 ‘에디슨병’이라고 합니다.
뇌하수체 이상으로 부신피질자극호르몬 결핍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며, 주로 4세 전후 암컷 강아지에게 발생합니다.
동물병원들이 진행하는 호르몬 검사에 대한 일반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으며, 강아지, 고양이에 따라 병원 마다 적용하는 검사 방법은 달리 구성될 수 있습니다.
ACTH 자극 검사
ACTH
부신피질자극호르몬 ACTH(Adrenocorticotropic Hormone)는 39개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펩타이드 호르몬으로, 뇌하수체 전엽에서 합성 및 처리를 거쳐 방출됩니다.
ACTH는 부신피질(부신겉질)을 자극해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며, ACTH 검사는 부신피질 기능 이상의 진단과 평가에 이용됩니다.
ACTH 자극 검사 방법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부신을 자극하는 ACTH 호르몬을 투여한 후 혈중 코티솔 수치를 측정하며, 전기화학발광면역측정법(ECLIA : electrochemiluminescence immunoassay)으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UCCR 검사
소변에 포함된 코티솔 수치를 알아보는 검사이며, UCCR(Urine Cortisol/Creatinine Ratio) 테스트는 쿠싱증후군을 앓는 강아지는 소변으로 코티솔을 많이 배출하기 때문에 정상인 경우 보다 UCCR이 높아지는 것을 이용한 검사방법입니다.
호르몬 검사 후 추천 글
강아지, 고양이 혈액검사에 대해 좀 더 살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