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ACTH 자극 검사

이 포스트에서는 강아지, 고양이 쿠싱 증후군 진단에 중요한 ACTH 자극 검사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ACTH

부신겉질자극호르몬(adrenocorticotropic hormone, ACTH,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은 뇌하수체전엽에서 자연적으로 생성, 분비되어 부신피질을 자극하는 폴리펩타이드 호르몬입니다.

슬개골 수술 생각하고 있나요 1

ACTH 기능

ACTH는 부신피질에서 호르몬 코르티솔(Cortisol)의 분비를 자극하여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ACTH 자극 검사는 이러한 메카니즘을 이용한 검사 방법으로 코르티솔 검사를 통해 부신 기능 부전이나 쿠싱 증후군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ACTH 자극 검사 필요성

UCCR 검사

일반적으로 쿠신 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UCCR 소변검사를 먼저 진행합니다.

  • UCCR(Urine Cortisol: Creatinine Ratio) : 소변에 포함되어 있는 코르티솔(Cortisol)과 크레아티닌(Creatinine)의 비율(Ratio)

ACTH 자극 검사

UCCR 검사 결과 쿠신 증후군이 의심되면, ACTH 자극 검사로 부신피질에서 코르티솔 분비 능력을 평가하여 좀 더 정확히 진단합니다.

  • 코르티솔 수치는 쿠싱 증후군, 신부전 등이 있을 때 높게 측정됩니다.
  • 수치가 낮게 나오면 급성 부신부전, 에디슨병(Addison’s disease)을 의심합니다.

검사 방법

일반적으로 ACTH 검사는 합성 ACTH를 근육이나 정맥으로 주사하고, 30분과 60분 후에 혈중 코르티솔 농도를 측정하여 평가합니다.

검사 전/후

ACTH 검사는 부신피질기능항진증을 검사하는 것이며, 부신종양성인지 뇌하수체의존성인지 구별하는 검사는 아닙니다.

따라서, 좀 더 세밀한 진단을 위해서는 수의사의 판단에 따라 검사 전/후에 부신 초음파 검사, 전해질 검사, 간수치 검사 등의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추천 글

👉 강아지, 고양이 혈액검사에 대해 살펴 보세요.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