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눈꼽

Last Updated on 2024-06-07 by 말캉이

사람처럼 건강한 강아지도 눈꼽이 생기는데, 그 중에는 눈 및 다른 신체에 어떤 질병 때문에 눈꼽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강아지 눈꼽 원인과 관리방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강아지 눈꼽

정상적인 눈꼽

눈꼽은 ‘오래된 세포와 조직 노폐물을 체외로 내보내기 위한 정상적인 생리 현상’ 입니다. 

강아지 눈에 눈꼽이 붙어 있다고 해서 반드시 큰 병이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눈 질환 의심 눈꼽

강아지 눈꼽 중에는 어떤 질병에 걸려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곱의 색상이나 양이 평상시와는 다른 경우는 강아지의 건강에 이상 신호가 있다는 증거일 수 있습니다.

체크 포인트

눈 질환이 의심된다면, 눈물량, 안구 충혈, 눈을 비비거나 자꾸 깜빡거리는 행동이 동반되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눈꼽

눈꼽과 질환

눈꼽은 ‘오래된 세포와 조직 노폐물을 체외로 내보내기 위한 정상적인 생리 현상’ 입니다. 

아래의 눈 질환들이 의심스런 눈꼽 현상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결막염

눈 결막에 생긴 염증을 결막염이라 합니다.

눈이 충혈되거나, 누런 점액질 눈물과 눈꼽이 많아지며, 간지러워 앞발로 얼굴을 긁거나 바닥에 문지르는 행동을 합니다.

각막궤양

각막궤양은 각막이 찢기거나 탈락하는 등의 손상이 발생해 궤양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각막궤양은 신경 노출로 인해 극심한 통증이 있으며, 노란 눈꼽이 많아 집니다.

포도막염

안구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포도막은 안구에서 가장 많은 혈관이 분포되어 있어 염증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포도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포도막염이라고 하며, 심한 통증과 노란 눈꼽이 많아 집니다.

유루증

유루증이란 눈물이 감정적 상태와 관계없이 과도하게 넘쳐 얼굴로 흐르는 증상입니다.

눈물을 흘리는 상태가 지속되면, 눈물자국이 생기고, 염증으로 이어져 냄새가 나면서 눈꼽이 생기게 됩니다.

눈꼽 관리 및 치료

강아지 눈꼽이 많은데 이를 방치하면 감염이나 염증, 피부병이 진행되어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눈 주위 털 관리

눈꼽 관리의 첫 단계는 바로 물기를 제거해 주는 것입니다.

눈물에 젖은 눈 주위 털을 화장솜이나 휴지로 가볍게 닦아주며 물기를 흡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꼽 제거

강아지가 아파하지 않게 안에서 바깥 방향으로 살살 떼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꼽이 딱딱하게 굳어 있으면, 인공눈물 등으로 눈곱을 불려 준 뒤 빗질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원인 제거 치료

눈 질병에 의해 생기는 눈꼽이라고 의심되면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한 후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눈병은 악화되기 전에 조기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눈꼽 FAQ

강아지가 갑자기 노란 눈꼽이 생겼어요.

강아지 눈꼽 중 노란 눈꼽은 각막염, 결막염, 각막궤양 때문에 생길 수 있습니다. 동물병원에서 원인 진단을 추천합니다.

강아지 눈꼽 눈물 냄새 어떻게 관리하나요?

눈꼽과 눈물 제거를 잘 해주는데도 계속해서 많이 생긴다면 눈병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눈꼽 색상과 눈물량을 잘 관찰하고, 동물병원에서 안과검사를 통해 상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자기 눈꼽이 많아 졌어요…

강아지 눈꼽이 갑자기 많아진 상황이면, 음식 알러지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음식 조절하면서 관찰한 후, 눈꼽이 지속되고 색상, 형상이 의심스러우면 동물병원 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글

강아지 안과 현미경 검사에 대해서 알아 보세요.

제공되는 정보들은 반려동물 각 개체 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구체적인 사항은 반드시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수의사와 상담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