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메라니안, 보스턴테리어, 요크셔테리어, 미니어처 푸들, 치와와 같은 소형견의 80~90%가 가지고 있는 질환인 슬개골 탈구 검사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슬개골 patella
위치
슬개골은 강아지의 뒷다리 무릎에 있는 아몬드 형태의 뼈로, 무릎 관절 바로 위에 있습니다.
기능
무릎을 접고 펼 때 활차구(움푹 패인 홈)을 왔다 갔다 하며 무릎을 보호해 줍니다.
슬개골 탈구 luxation
슬개골이 홈에서 빠져나가는 현상을 말하며, 선천적으로 홈의 깊이가 부족하거나, 슬개골을 지탱하는 인대의 힘이 약한 상태에서 무릎이 충격을 받으면 발생합니다.
몸 안쪽으로 탈구되는 상황을 내측 슬개골 탈구, 바깥쪽으로 탈구되는 상황을 외측 슬개골 탈구라고 합니다.
탈구 증세
이런 증세가 보이면 의심해 보세요.
- 가끔씩 다리를 듬
- 절뚝거림
- 불규칙적인 걸음걸이
-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남
- 무릎이 바깥쪽으로 향하게 앉는 자세
탈구 질환 심각도
보통 질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4단계로 구분합니다.
1기
평소에는 슬개골이 정상 위치에 있지만, 힘을 가하거나 층격을 받으면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나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곧 정상적인 자리로 돌아오게 됩니다.
2기
자연적으로 슬개골이 정상적인 위치로 되돌아오지 않는 단계입니다.
격한 운동 후 절뚝거리며 걷거나, 통증으로 인해 강아지가 낑낑 거리기도 합니다.
3기
슬개골이 항상 빠져 있지만, 임의로 제자리에 위치 시키는 것이 가능한 단계입니다.
다리가 바깥쪽으로 휘어지고 통증으로 인해 이상한 걸음걸이 등 관절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4기
손으로 힘을 줘도 슬개골이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는 단계입니다.
다리를 펴는 데에 고통스러워하며, 바닥에 다리를 닿지 못하고, 탈구가 진행되어버린 다리를 구부린 상태로 걸으려 합니다.
탈구 원인
원인은 미끄러짐, 부딪힘 등의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게 됩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슬개골 주변 관절이 비정상적으로 형성되고, 이러한 것이 탈구의 주된 요인이 됩니다.
탈구 검사
촉진과 방사선(X-ray) 검사로 현재 탈구 단계와 진행 상황 등을 면밀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탈구 예방
- 계단 및 경사 걷기 운동을 통해 뒷다리 근육을 발달 시켜줍니다.
- 보행 자세, 앉는 자세, 엎드리는 자세 등 올바른 생활 습관을 길러줍니다.
- 비만관리와 영양관리로 근육 발달을 도와줍니다.
- 점프, 미끄러운 바닥 생활을 최소화 합니다.
탈구 치료 후 관리
강아지의 증상이 심각해 슬개골 탈구 수술을 받아야 한다면, 수술 후 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슬개골 탈구는 재발률이 무려 48%에 달하기 때문에, 퇴원 후 2~3주간은 과도한 운동이나 점프를 하지 못하게 환경 조성을 해야 하며, 적절한 체중 관리 또한 이루어져야 합니다.
추천 글
정형외과 방사선 검사에 대해 알아 보세요.
Notice
제공되는 정보들은 반려동물 각 개체 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구체적인 사항은 반드시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수의사와 상담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