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심정지 응급처치 방법 안내

Last Updated on 2024-06-10 by 말캉이

강아지 심정지 상황에서 보호자는 어떻게 대처 할 수 있을까요? 보호자가 당황하지 않고 응급처치를 할 수 있도록 말캉이 도와드리겠습니다 !

강아지 심정지 상황

강아지가 의식을 잃고 호흡을 하지 않는 상황을 의미하는데요. 3~4 분 내에 응급처치를 하지 않으면 뇌 손상이 시작 되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심폐소생술을 실시하고 동물병원에 방문 해야 됩니다.

강아지 심정지 원인 6가지

강아지 심정지 예시를 위한 심장 사진
심장 사진

강아지의 심장이 멈추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마취 과정에서 일어날 수도 있고, 호흡 곤란, 열사병, 질병으로 인한 심정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사고로 인한 외상 및 쇼크

교통사고, 낙상, 강한 충격에 의한 외상에 의해 심장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외상이나 쇼크에 의해 심정지가 온 경우 회복 하기 쉽지 않습니다.

2. 심장질환

심부전에 걸린 반려견은 심장의 힘이 약해져 온 몸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합니다. 나이가 많은 노령견, 또는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반려견들은 갑작스럽게 심정지가 올 수 있습니다.

3. 심장 사상충

심장 사상충에 감염 된 강아지를 치료 하지 않으면 심장에 치명적입니다. 치료 이후에도 재발 할 수 있으며, 꾸준이 약을 복용해야 심정지 상황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 강아지 심장사상충 예방법과 치료약 알아보기

4. 물에 빠지는 경우

강아지와 물놀이를 하는 경우 발생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폐수종의 경우 폐에 물이 차 저산소증 및 호흡 곤란에 의해 심장이 멈출 수 있습니다.

5. 수분 부족(전해질 불균형)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전해질 불균형으로 인해 장기의 손상이 시작되는데 심장뿐만 아니라 신장, 간 등 각종 장기에도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6. 호흡 곤란

강아지가 발작 등으로 인한 호흡 곤란 상황이 지속 되면 응급처치를 하지 않을 경우 심정지가 올 수 있습니다.

👉 강아지 호흡 문제와 응급치 방법 알아보기

심폐소생술(CPR) 방법

강아지를 대상으로 하는 CPR은 사람과 압박 부위가 다르며, 분당 압박 횟수도 다릅니다. 강아지의 심장 위치와 분당 심박수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1. 강아지를 흔들어 의식을 확인한다.
  2. 귀를 가까이 대 호흡을 확인한다.
  3. CPR을 실시한다.
    • 흉부 압박을 분당 100회 속도로 실시한다.
    • 인공 호흡을 2회 실시한다.
  4. CPR 과정을 반복한다.
  5. 강아지의 의식이 깨어나면 동물병원에 방문한다.

👉 반려인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강아지 심폐소생술(CPR)

FAQ

강아지 심정지란 무엇인가요?

심장 마비, 심폐 정지, 심부전 등으로 불리며 호흡기와 순환계의 활동이 멈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강아지에게 심장마비가 오는 것을 미리 알 수 있나요?

강아지의 평균 체온이 38~39도인데 39.4~41도까지 올라가면 응급 상황 입니다.
그 외에 비정상적인 호흡, 분당 100회 이상의 심박수, 구토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강아지의 심정지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되나요?

반응 및 호흡 확인 후 곧바로 CPR에 들어가야 합니다. 의식이 돌아오더라도 반드시 동물병원에 방문해 수의사와 상담하세요.

강아지 응급처치 방법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