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지방종

우래기 목욕 시킬 때나 쓰다듬을 때 혹(Lump)이 만져 져서 덜컹 걱정된 적이 있나요?

혹은 노령견에서 더 흔하지만, 아기 강아지도 가끔 발생하기도 합니다.

어떤 종류의 혹이 더 위험한지, 혹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치료하면 좋은지에 대해 함께 알아 보겠습니다.

우래기 몸에서 만져지는 혹(Lump)은 대부분 강아지 지방종이라고 하는 양성종양이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그러나, 우래기가 노령견이라면 악성(암) 혹일 수도 있으니 더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 지방종은 지방 덩어리?

지방종은 지방 세포로 이루어진 양성 종양이며, 자라는 속도는 느린 편입니다.

만졌을 때 대부분 말랑말랑한 느낌이며, 특별히 통증도 없습니다.

발생 부위

전신 어디에든 생길 수 있으며, 한 군데만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몸 곳곳에서 여러 개가 동시에 생길 수도 있어요.

지방종은 피부 아래에서 원형 모양으로 생기며, 자라는 속도는 매우 느리지만 시간이 지나 크기가 매우 커질 수 있습니다.

높은 발생 견종

와이머라너, 도베르만 핀셔, 독일 포인터, 스프링어 스패니얼, 레브라도 리트리버는 높은 지방종 발병률을 가진 견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아지 지방종
image source : PDSA

지방종 vs 악성 종양

혹은 성장 속도나 전이 여부에 따라 양성 종양인 지방종과 악성 종양으로 구분합니다.

사람처럼 강아지들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종양으로 인한 질환 발병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혹이 생겼을 때에는 정확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종 통증과 전이

지방종 자체의 통증은 없지만, 생기는 위치가 다른 장기를 압박할 수도 있고, 생활하는데 불편함을 초래할 수도 있어요.

악성 종양과 다른 점은 다른 장기나 임파선 등으로 전이가 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악성 종양

혹이 악성일 경우에는 빠르게 성장하고, 주변 조직을 파괴하거나 전이에 의해 간, 폐, 뇌 및 뼈와 같은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방종 원인

강아지 지방종이 생기는 것은 노화와 비만이 주된 원인인데,

내분비 및 면역 시스템이 정상 작동하지 않을 때, 몸은 원치 않는 물질을 캡슐화하고 피부라는 가장 큰 배출 기관을 통해 제거하려고 노력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강아지 지방종 발생에 기여하는 흔한 요인 중 세 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영양 부족

가공 식품에 포함된 탄수화물, 화학 보존제 및 기타 독소는 모두 지방종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약물 및 화학 물질

강아지가 불필요한 약물과 화학 물질에 과하게 노출되는 치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돗물에 포함된 염소는 갑상선을 손상 시킬 수 있으며, 내분비 시스템을 교란시킬 수 있습니다.

환경 요인

강아지를 산책 시키는 곳에서 제초제와 농약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집에 돌아와 독소를 흡수하지 못하도록 발바닥을 비누로 깨끗이 씻어주세요.

강아지 지방종 검사
image source : zumalka

지방종 검사와 치료

지방종 증상

만지면 딱딱하기 보다는 피부 안에서 말랑한 것들이 움직이는 것 같은 느낌 받습니다.

해당 부위에 탈모 등 다른 증상은 나타나지 않으며, 자라는 속도가 느려 발견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지방종 검사

혹의 크기와 양성, 악성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세침흡입검사, 세포도말검사, X-ray 검사, 초음파 검사 등을 상황에 따라 진행합니다.

지방종 치료

앞서 기술한 것 처럼 지방종은 그냥 두어도 큰 문제는 없어요.

하지만, 지방종이 너무 커서 다른 장기들을 압박하여 통증이 생기거나,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면 수술로 제거 하는 방법이 최선의 치료입니다.


추천 글

강아지가 어릴 때 지방종을 수술하는 것은 큰 문제 없지만, 노령견이거나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수술할 때는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지방종 FAQ

강아지 지방종 꼭 수술해야 하나요?

지방종은 지방 세포로 이루어진 양성 종양을 말하는데, 자라는 속도는 느린 편이고, 만졌을 때 대부분 말랑말랑한 느낌이며, 특별히 통증도 없습니다.
다른 장기로 전이도 되지 않기 때문에 꼭 수술할 필요는 없지만, 지방종이 너무 커서 다른 장기들을 압박하여 통증이 생기거나,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면 수술로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몸에 생기는 양성 혹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양성 혹, 덩어리 종류는 지방층 덩어리 ‘지방종'(Lipoma), 농양, 두드러기, 표피낭종, 조직구종(Histiocytomas), 피지샘종(Sebaceous Adenomas), 사마귀(Warts) 등이 있습니다.

*강아지 건강검진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 보세요.

제공되는 정보들은 반려동물 각 개체 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구체적인 사항은 반드시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수의사와 상담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