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 재채기, 기침, 눈곱이 보이면… 고양이 감기?

환절기에 많이 찾아 오는 질병, 감기!

재채기, 콧물, 눈곱, 식욕저하 등의 증상을 냐옹이가 보이면 일단 감기를 의심해 보는 것이 좋아요.

고양이 감기는 흔한 질병인데, 대부분 이러한 증상의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입니다.



고양이 감기‘는 사람의 감기 증상과 비슷해 붙여진 이름이며, 수의학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명칭은 ‘상부호흡기증후군’이랍니다.

정식 병명으로는 ‘고양이 바이러스성 비기관지염(허피스)‘ ‘고양이 칼리시 바이러스 감염증‘이라고 합니다.

고양이 감기 원인

고양이 감기의 주요 원인은 바이러스인데,

대부분 허피스 바이러스(Feline Herpes Virus)와 칼리시 바이러스(Feline Calici Virus)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클라디미아와 같은 세균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고양이 감기 바이러스

바이러스는 잠복한다

허피스와 칼리시바이러스는 고양이 몸에 잠복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걸린다

보통 고양이 감기는 스트레스를 받는 등 면역력이 취약해질 때

잠복하고 있던 바이러스가 활동을 시작하여 감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위험해질 수도 있다

대부분의 경우 고양이는 감기에 걸리면 재채기, 콧물, 눈물 등 가벼운 증상을 보이고, 특별한 치료 없이도 1주일 정도면 호전됩니다.

하지만, 만약에 다른 질환으로 면역력이 약화된 고양이나, 어린 고양이, 혹은 노령묘에게 이러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2차적인 폐렴이나 식욕부진 등에 의해서 생명이 위태로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슬개골 수술 생각하고 있나요 4

전염성이 높다

허피스, 칼리시 바이러스는 직접적, 간접적 접촉으로도 굉장히 쉽게 전파가 되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보호자는 밖에서 길고양이를 만졌다가 집에 돌아오면 꼭 손을 청결하게 씻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아기 고양이를 입양 했을 때 감기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에는 어미에게서 바이러스를 이미 받았을 수도 있고, 펫샵 같은 곳에서 바이러스에 이미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허피스, 칼리시 바이러스는 사람에게는 옮기지 않아요.

고양이 감기 증상

고양이 감기 증상

면역력이 좋은 고양이 경우에는 몇 일 동안 눈곱이 조금 끼거나, 재채기를 한 두 차례 하면서 가볍게 넘어갈 수 있어요.

감기는 보통 이틀에서 열흘 정도 잠복기를 거쳐서 특이적인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 감염된 바이러스 종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허피스 바이러스 감염 증상

눈곱이 많이 생기고, 콧물이 많이 나오고, 코가 막히고, 재채기를 보이고 이런 증상이 주된 증상입니다.

칼리시 바이러스 감염 증상

허피스와는 다르게 눈과 관련된 증상은 조금 약하고, 구강 안쪽에 궤양이 생기는 구내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차 세균 감염 증상

2차적인 세균 감염으로 인해서 결막염이나 비염, 폐렴 같은 증상이 생길 수도 있고, 상당히 오랜 기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감기 진단 및 치료 방법

고양이 감기는 위에 기술한 증상들을 통해 추측 진단할 수 있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콧물이나 침 등 분비물의 유전자검사(PCR검사)를 통해 원인 바이러스와 세균을 밝혀내게 됩니다.

고양이 감기 치료

건강한 고양이들은 잘 먹기만 해도 일정 기간 지나면 스스로 잘 낫게 되는데,

문제는 2차적인 세균 감염을 동반하거나 증상이 굉장히 심하게 나타난 어린 고양이나 노령묘에게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에 따른 치료

눈곱이 심하거나 결막염이 심한 경우에는 안약을 처방하기도 하고,

코가 막혀서 밥을 잘 먹지 못하거나, 재채기나 콧물이 심한 경우에는 코세정이나 분무치료를 해주기도 하고,

밥을 잘 먹지 못하고 탈수가 온 경우에는 수액처치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항바이러스제나 항생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식욕 유지가 가장 중요

고양이가 감기에 걸렸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식욕이 떨어지지 않게 잘 도와주는 것입니다.

코가 막히지 않도록 자주 닦아주기도 하고, 그리고 식욕을 위해서 음식을 조금 따뜻하게 데워 주거나, 유동식(습식)을 급여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고양이 감기는 잠복 된다

고양이 허피스

허피스 바이러스

허피스에서 완전히 회복되었다고 하더라도 바이러스가 체내에서 완전히 사라지는게 아니라 숨어있다가

고양이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증식하면서 다시 증상을 보이는 평생 동안 몸에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게 된답니다.

칼리시 바이러스

칼리시 같은 경우에는 회복되어 증상이 없어졌다고 하더라도 수 주에서 수 개월 까지는 바이러스를 전파 시킬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몇 개월 정도 지나면 체내에서 바이러스는 완전히 사라지게 됩니다.

고양이 감기 예방

고양이 예방 접종

고양이 감기는 예방할 수 있을까?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 접종이에요.

예방 접종이 물론 100% 예방 효과를 가지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에 허피스, 칼리시에 감염이 되더라도 증상이 굉장히 약하게 발현되기도 하고, 증상 지속 기간도 짧아지게 됩니다.

아기 고양이 예방 접종

아기 고양이 때 종합접종을 해주면 허피스, 칼리시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형성 시켜 줄 수 있어요.

성묘 예방 접종

성묘가 되면 항체가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추가 접종을 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추가 접종은 일정 시점에 진행해도 되고, 항체가 검사를 통해서 먼저 항체가 얼마나 남아 있는지를 판단한 후에 진행할 수도 있어요.


고양이 감기 FAQ

사람 감기가 고양이에게 전염되나요?

사람 감기는 코감기 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등 감염에 의해 발생하지만, 고양이 감기는 허피스, 칼리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거의 전염되지 않습니다.

고양이가 잘 먹지 않는데 감기인가요?

잘 먹던 고양이가 갑자기 잘 먹지 않으면 감기일 가능성이 상당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감기는 특별히 다른 증상이 없으면 하루 이틀 지나면 식욕이 회복됩니다. 감기는 보호자가 잘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왔다가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고양이 종합백신 노비박 파이브캣 효과

Notice

제공되는 정보들은 반려동물 각 개체 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구체적인 사항은 반드시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수의사와 상담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