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눈물

우리 고양이 눈물이 많아 졌는데,

슬퍼하는 걸까요?

어디 아픈 걸까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고양이는 맛있는 것을 먹어도 눈물을 흘리고, 아파도 눈물을 흘리는 등 다양한 원인으로 눈물이 나온다고 합니다.

눈물 구멍이 막히면 흘릴 수 있어요

페르시안 고양이 눈물

눈물샘에서 생긴 눈물은 유루관(눈물관)을 통해서 대부분 비강으로 넘어가 배출되는데,

유루관이 막히는 증상이 생기면 눈으로 흘러 넘치게 됩니다.

유루관 막힘 증상

허피스, 칼리시 바이러스 감염 등에 의한 세균 감염으로 결막염이 생기면 유루관이 막힐 수 있어요.

눈물 자국

눈물 성분 중에는 포르피린(prophyrin)이 들어 있는데, 햇빛과 공기와 접촉하면 산화 되어 갈색으로 변색되며, 눈물 자국으로 보이게 됩니다.

단두종은 잘 막힌다

안면부가 납작한 페르시안, 엑조틱 같은 단두종 고양이는 코가 눌려있기 때문에 눈물이 고일 공간이 부족한 구조여서

눈물이 잘 흘러 넘칠 수 있고, 눈물관이 막히는 경우도 많아요.

눈물이 많이 생성되면 흘릴 수 있어요

고양이 눈물 원인

속눈썹, 눈꺼풀 장애

사람의 안검내반증 처럼, 고양이도 속눈썹이 나는 방향이 잘못되어 계속 눈을 찌르거나, 눈꺼풀이 말려있어서 눈을 자극해 눈물이 날 수 있어요.

이물감

아래와 같은 이물질에 의한 물리적인 자극에 의해 눈물이 많이 날 수 있어요.

  • 먼지, 꽃가루
  • 모래를 바꾼 경우
  • 스크래처 판이 입자가 많이 날리는 경우
  • 샴푸가 눈에 들어 간 경우

알러지

음식을 잘못 먹은 경우, 새로운 알러지원에 접하게 된 경우,

눈물이 흐를 수 있는 데, 이 경우에는 눈이 퉁퉁 부을 수 있어요.

스트레스

동거묘가 새로 생겼다거나, 새로운 가족이 생겼다거나, 이사를 하는 경우처럼 환경이 변하면

스트레스로 인해서 눈물이 과다 형성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것은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에 기인합니다.

안과 질환

대부분 고양이들은 허피스, 칼리시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가 많고, 이들은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취약해 졌을 때 호흡기 장애 증상이 나타납니다.

바이러스 감염 증상으로 눈물을 쏟는다거나, 눈꼽이 증가한다거나, 눈이 붓는다거나, 심해지면 각막에 궤양까지 일으키게 됩니다.

감정 변화로도 눈물을 흘리나?

고양이 간식 눈물

고양이가 츄루 같은 너무 맛있는 것을 먹을 때에도 눈물을 흘릴 수 있는데, 이는 ‘악어의 눈물‘과 같은 현상이에요.

악어의 눈물‘은 먹잇감을 잡았을 때 흘리는 눈물을 의미하는데, 맛있는 먹잇감이 눈물샘을 자극하여 너무 많은 눈물이 생기면서 눈으로도 흘러 넘치는 현상입니다.

한편, 슬픔을 느껴서 눈물을 흘리는 경우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눈물 치료는 어떻게?

고양이 눈물 치료

원인에 따라 적합한 방법으로 치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속눈썹, 눈꺼풀 원인인 경우

잘못 나 있는 속눈썹을 뽑아 주거나, 안검내반인 경우 쌍꺼풀 수술 같은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이물질이 원인인 경우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은 반려동물 용 인공눈물, 눈세정제를 사용하여 이물질이 자연스럽게 흘러 나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식염수와 같이 따가운 것을 사용하면 오히려 자극원이 될 수 있어요.

알러지인 경우

알러지 증세를 나타내는 경우, 동물병원에서 알러지항원 진단을 한 후, 약 또는 주사 처방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바이러스에 의한 경우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결막염인 경우는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동물병원에서 추천 받은 영양제를 미리 급여 하는 것이 좋아요.

증상이 심하면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증상에 대한 안약, 안연고, 내복약을 처방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물 관리는 이렇게

고양이 눈물 관리

자주 닦아 준다

특히, 단두종 같은 경우에는 항상 눈 주변이 젖어 있기 때문에 화장솜 같은 것으로 자주 닦아 주는 것이 좋으며,

자주 닦아주면 눈물 자국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샴푸 후에는 세정제 꼭 넣어준다

샴푸에 의한 결막염 발생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목욕 전, 후에 세정제를 넣어 눈을 보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넥카라 착용하기

아래 증상이 있으면, 추가적인 상처나 감염이 생기지 않도록 넥카라를 착용하고, 동물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눈에 충혈이 생긴 경우
  • 눈 주위, 안구, 결막이 부은 경우


고양이 눈물 FAQ

고양이가 눈물을 흘리는데 동물병원에 가야 할까요?

이물질 등 일시적인 경우라면 조금 기다렸다가 계속 나오면 인공눈물, 눈세정제로 흘려 주어 이물질이 제거되도록 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계속 눈물을 멈추지 않는 경우, 눈곱과 붓기 등 추가적인 증상을 동반할 경우에는 질병에 의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동물병원에서 진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눈물을 손으로 닦아 줘도 되나요?

손으로 닦아 주는 것은 좋지 않아요! 오히려 세균 오염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화장솜이나 깨끗한 거즈 등과 같은 것으로 부드럽게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손으로 닦아 줘야 하는 경우라면 깨끗이 씻은 후 닦아 주세요.

고양이 종합백신 노비박 파이브캣 효과

Notice

제공되는 정보들은 반려동물 각 개체 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구체적인 사항은 반드시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수의사와 상담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