뇨비중검사 효과, 주의사항

소변검사는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에 대해 가장 많은 정보를 주기 때문에 모든 건강검진 프로그램에 포함돼 있는 필수 항목 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반려동물 뇨비중검사(요비중검사)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뇨비중검사

강아지, 고양이의 신장기능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여과율, 크레아티닌 농도, 뇨비중이 있으며, 신장기능이 떨어져 여과율이 감소하면 이후 신장의 농축력이 떨어져 뇨비중이 낮아지고 신장기능이 더 떨어지면 크레아티닌 농도가 높아집니다.


소변검사

소변검사는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저렴하지만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검사이며, 검사 방법에는 직접평가, Dipstick 검사, UPC 검사, 뇨침사검사(Urine Sediment Test), 굴절계검사 등이 있습니다.

뇨비중

뇨비중은 Dipstick 검사에서도 얻을 수 있지만, 굴절계검사는 뇨비중(Urine Specific Gravity, USG)를 측정하는 매우 간단한 방법이지만 좀 더 정확한 방법입니다.

뇨비중은 신장의 농축기능이 정상적인지를 바로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뇨비중검사 기기

검사 효과

만성신장병에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신장수치의 상승보다 뇨비중 저하가 먼저 나타나기 때문에 신장기능평가, 만성신장병 진단에 있어 뇨검사는 중요합니다.

신장기능은 한 번 저하되기 시작하면 다시 회복될 수는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 분변검사, 소변검사, 귀검사, 곰팡이 피부병검사 종류, 효과


소변을 얻는 방법

  • 자연 배뇨 채집
  • 카테터 채집
  • 방광천자 채집


추천 글

👉 강아지, 고양이 건강검진 중 필수 프로그램인 혈액검사에 대해 살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