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고양이 분변 소변 귀 검사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조기 진단하여 우리 사랑하는 강아지, 고양이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 합니다.


Table of Contents



분변 소변 귀 곰팡이 피부병 검사

이 포스트에서는 반려동물 건강검진 프로그램 중 기본 항목인 분변 소변 귀 곰팡이 피부병 검사 종류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 보겠습니다.

분변 소변 귀 곰팡이 피부병 검사

분변검사

분변검사 종류에는 분변 PCR 검사, 분변 도말검사, 지아르디아 진단 키트 검사 등이 있습니다.

분변 PCR 검사

만성설사 환자에게서 일반 분변검사나 초음파, 방사선, 혈액검사로도 원인을 밝힐 수 없을 때 이 검사를 통해 소화기 증상 유발 전염성 원인체를 잡아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검사를 받았지만 별다른 이유 없이 소화기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 분변 PCR검사를 추천합니다.

분변 PCR 검사 효과 >
슬개골 수술 생각하고 있나요 12

분변 도말검사

반려동물이 소화기 계통에 설사, 혈변, 구통 증세 등이 발생하는 경우 진행하는 일반 분변검사로 기생충, 원충, 세균(나선균 등)을 존재여부를 분석하기 위해 진행합니다.

도말검사에서 현미경으로 확인되는 원충, 기생충, 세균(구균, 간균, 나선균 등)이 있다면 각 원인에 대응하는 치료제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분변 도말검사 효과 >


지아르디아 진단 키트 검사

지아르디아 (또는 지알디아 Giardia)는 람블편모충속(Giardia)으로 중복편모충목에 속하는 혐기성 편모충류 원생생물 속이며, 엑스카바타계로 분류됩니다.

지아르디아증(람블편모충증)은 람블 편모충(Giardia lamblia) 감염에 의한 장 질환으로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 감염을 일으키며, 주로 오염된 물이나 음식 등을 통해 전파됩니다.

진단키트 검사 효과 >


소변검사

강아지, 고양이 소변검사 종류에는 뇨비중(요비중)검사, 뇨스틱검사, 요침사검사, 뇨결석분석, UPC 방광천자 등이 있습니다.

뇨비중검사

강아지, 고양이의 신장기능을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신장기능이 떨어져 여과율이 감소하면 이후 신장의 농축력이 떨어져 뇨비중이 낮아 집니다.

뇨비중은 Dipstick 검사에서도 얻을 수 있지만, 굴절계검사는 뇨비중(Urine Specific Gravity, USG)를 측정하는 매우 간단한 방법이지만 좀 더 정확한 방법입니다.

뇨비중검사 효과 >

뇨스틱검사

뇨스틱검사(Urine dipstick testing)는 특정 질환을 진단하는 데 보다는 신장(콩팥)  계통 또는 전신질환의 가능성을 단시간에 간편하게 알아내거나 이미 질환이 있는 환자에 추적 검사 용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Dipstick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혈액검사, 영상검사, 조직 검사 등의 추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뇨스틱검사 효과 >

요침사검사

요침사검사(Urine Sediment Test, UST)는 원심분리기를 이용해 소변을 원심분리해서 침전된 것을 검사하는 것입니다.

Dipstick 검사에서 나온 결과만으로 신장의 상태를 평가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추가로 UST 검사를 통해 좀 더 정밀 분석을 진행합니다.

요침사검사 효과 >


뇨결석분석

요로결석은 결석이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신장 결석요관 결석방광 결석요도 결석이라고도 불리며, 강아지와 고양이 모두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반려동물에게 주로 발생하는 결석(calculus)의 종류는 스트루바이트(struvite)와 칼슘 옥살레이트(calcium oxalate)가 있으며, 분석에 의해 결석 종류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뇨결석분석 효과 >

UPC 검사 방광천자

혈액 속에 있는 단백질은 크기 때문에 신장을 통과하지 못해서 소변으로는 배출되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신장 기능 이상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변검사에서 단순히 단백뇨가 있다 없다를 알려주는 기본 뇨검사 대신 UPC(Urine Protein/Creatinine Ratio)라는 정량적 분석이 필요합니다.

UPC 방광천자 >


귀검사

검이경검사

강아지, 고양이들의 귀 질환이 의심되면 귓속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 동물병원에서는 검이경(otoscopy)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강아지, 고양이 외이도는 ‘L’자 형으로 꺾여있는데, 이것 때문에 귓병이 잘 발생하고, 치료와 관리가 어려운 원인입니다.

검이경검사 효과 >

곰팡이 피부병 검사

피부 도말 검사

강아지 피부는 사람 피부에 비해 매우 얇아서 외부 자극이나 감염 물질에 영향을 쉽게 받을 수 있어서 피부 트러블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 도말 검사 (skin smear examination)는 피부 표면에 생긴 염증곰팡이 종류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 방법 입니다.

피부 도말 검사 효과 >

피부 스크래핑 검사

피부 스크래핑 검사 (skin scrapping examination) ‘피부 소파 검사‘는 피부 표면에 생긴 염증곰팡이 종류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 방법 입니다.

피부 세포 검사는 피부병의 원인 및 질병을 진단하는데 매우 중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검사 방법입니다.

스크래핑 검사 효과 >

피부 우드 램프 검사

우드 램프 (Wood’s Lamp) 검사는 트랜스 빛(transillumination light)을 사용하여 박테리아 또는 곰팡이 피부 감염을 감지하는 방법 입니다.

또한, 백반증 및 기타 피부 불규칙과 같은 피부 색소 장애를 감지 할 수 있습니다.

우드 램프 검사 효과 >

곰팡이균 배양 검사

곰팡이성(진균성) 피부병은 반려동물 질병 중 약 30% 발병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세균성 피부병에 비해 치료가 어렵고, 치료 기간도 길고, 재발 가능성도 높은 편 입니다.

우드 램프 검사는 바로 알 수는 있지만 진단률은 다소 낮은 편이기 때문에 음성이 나오더라도 신뢰도 높은 곰팡이 배양 검사 (DTH배지)를 통해 양성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양 검사 효과 >


추천 글

👉 강아지, 고양이 건강검진 중 필수 프로그램인 혈액검사에 대해 살펴 보세요.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