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포스트에서는 분양 직후, 3개월령 미만의 강아지, 고양이에 좋은 생애 첫 기본검진 예방접종 종류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분양 후 상태
반려동물은 분양 받은 직후에는 면역기계의 기능이 취약한 상태입니다.
이 시기는 갑작스런 환경의 변화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어미의 모유에서 받은 모체이행항체가 점점 낮아져 질병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분양 후 케어
처음 1주일 동안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안락한 환경을 조성해 주고, 그 이후에 건강검진 및 예방접종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병원들이 진행하는 일반적인 건강검진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병원 마다 강아지, 고양이에 따라 적용하는 내용은 달리 구성될 수 있습니다.
기본 신체 검사
강아지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건강검진을 하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조기 발견으로 관리 및 치료를 통한 증상 완화로 강아지 삶의 질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검이경 검사
강아지, 고양이 외이도는 ‘L’자 형으로 꺾여있는데, 이것 때문에 귓병이 잘 발생하고, 치료와 관리가 어려운 원인입니다.
육안으로 관찰하기 어려운 강아지, 고양이 귓속을 돋보기로 확인하는 검사가 이경검사(otoscopy) 입니다.
기본 혈액 검사
혈액은 생체가 필요로 하는 산소와 영양물질을 각 기관으로 전달하고 유해한 물질이나 미생물로부터 생체를 방어합니다.
혈액검사는 기본적으로 전혈구검사, 혈청화학검사, 그리고 추가적으로 전해질, 단백질, 호르몬 수치 검사가 있습니다.
흉부 복부 방사선 검사
X-ray 검사는 강아지, 고양이 질병의 원인을 찾는 검사이며, 전체를 바라 보는 것 같은 검사로 엑스레이에서 이상이 없다는 것도 중요한 소견입니다.
파보바이러스 키트 검사
개 파보바이러스(Canine parvovirus type 2, CPV 또는 CPV2, 흔히 parvo), 고양이 파보 바이러스 (FPV, Feline Parvo Virus)를 진단할 수 있는 키트 검사입니다.
디스템퍼바이러스 키트 검사
홍역 증세 개의 안구 분비물, 비말, 타액, 오줌 swab 및 혈장, 혈청에서 디스템퍼바이러스 항원을 검사하는 체외진단용 키트로 디스템퍼바이러스에 감염 여부를 한단 할 수 있습니다.
항체가 검사
항체가(antibody titer) 검사란, 예방접종을 한 후 강아지가 면역력, 방어력이 제대로 갖추어졌는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즉, 현재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존재하고 방어력이 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동물병원들이 진행하는 일반적인 예방접종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병원 마다 강아지, 고양이에 따라 적용하는 내용은 달리 구성될 수 있습니다.
종합백신
강아지 종합백신
강아지 홍역, 파보 장염, 전염성 간염, 파라 인플루엔자, 렙토스피라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입니다.
캐니샷 K5는 파보와 디스템퍼에 강력한 강아지 종합백신 입니다.
고양이 종합백신
고양이 범백혈구감소, 허피스 바이러스, 칼리시 바이러스, 광견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입니다.
노비박 파이브캣은 전세계적으로 20년 이상의 수의 임상적용을 통해 입증된 안전성을 바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백신입니다.
코로나장염 백신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 장염)을 예방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강아지 백신 입니다.
백신 제품으로는 캐니샷 CV, 뱅가드 CV 등이 있습니다.
켄넬코프 백신
개의 감염성 기관지염(켄넬 코프 kennel cough)을 예방하거나 증세를 감소시키는 백신입니다.
백신 제품으로는 브로카이신(Bonchicine), 리콤비텍 오랄 KC 등이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백신
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H3N2)에 의한 개의 호흡기 감염예방 및 경감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백신입니다.
백신 제품으로는 캐니플루-맥스, 플루백스 H3N2 등이 있습니다.
광견병 백신
강아지와 고양이 광견병 예방에 효과 있는 백신 입니다.
백신 제품으로는 래비겐 모노 (Rabigen Mono), 캐니샷 RV-F 등이 있습니다.
1~6차 접종, 사상충, 구충제
강아지 생애 첫 예방접종 프로그램
동물병원들이 일반적으로 분류하는 필수 예방접종은 생후 6주부터 16주까지 2주 간격으로 총 6회 실시합니다.
이후에는 심장사상충과 외부기생충 예방 접종을 월 1회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고양이 생애 첫 예방접종 프로그램
동물병원들이 일반적으로 분류하는 필수 예방접종은 생후 8주부터 3주 간격으로 총 3회 실시합니다
생애 첫 기본검진 예방접종 추천 글
강아지, 고양이 혈액검사에 대해 좀 더 살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