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초음파 검사

이 포스트에서는 강아지, 고양이 심장 초음파 검사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심장 검사 필요성

심장은 체내 혈액을 전신으로 내보내는 펌프의 역할을 하는 장기로 이상이 생기면 다른 기관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침 증가, 기력 저하, 운동 불내성(exercise intolerance), 청색증(cyanosis), 호흡곤란, 기절 등의 임상증상을 보이면 심혈관계 질환이 의심되며, 심장질환 발생 시, 심장 뿐만 아니라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에 영향을 받게 됨으로 신장을 포함한 전신 장기의 이상 여부까지 판단해야 합니다.

슬개골 수술 생각하고 있나요 2 1

강아지 심장 질환

강아지는 일반적으로 노령화가 진행되면서 심장에 대한 문제가 생깁니다.

고양이 심장 질환

고양이는 강아지와는 달리 나이가 들어 심장에 문제가 생기는 것 보다 유전적인 요소가 더 강하기 때문에 조기 심장 검사가 필수입니다.

고양이가 밥을 잘 먹지 않는다고 와서 검사해 보면 다른 이유보다는 심장병에 대한 문제가 발견될 정도이며, 태어난 지 6개월이 지난 후에는 1년에 한번씩 꼭 심장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심장 초음파 검사 화면

심장 초음파 검사

검사 항목

심장 초음파 검사는 심장 문제를 진단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아래 사항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 복강 내 장기, 심장 구조의 정상 여부 확인
  • 종양, 결석 등 심장 내 병변 조기에 확인
  • 심장병 치료 약물 조절을 위한 심장 구조, 기능 평가

검사 중요성

고령의 소형견은 판막질환이, 대형견과 고양이에게서는 심근질환이 빈번하게 발병하기 때문에 심장 초음파 검사가 중요합니다.

강아지, 고양이는 사람보다 신체나이가 빠르므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미리미리 정기적으로 검진 받는 것이 아이들의 건강관리에 좋습니다.

성능과 숙련도

초음파 검사는 장비 성능수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검사 및 판독 결과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해상도 좋고 측정 기능이 좋은 장비를 보유하고, 숙련도 평가가 좋은 동물병원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 글

강아지, 고양이 심장 조기 진단 검사에 대해 좀 더 살펴 보세요.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