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중성화 꼭 해야 하나? 수술은 반려생활 선택의 관점

강아지 중성화를 하면 정자나 난자를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새끼를 낳을 수 없게 됩니다.

키우는 강아지가 새끼를 낳도록 할 것인가?

새끼를 낳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드넓은 환경에서 키우는 경우가 아니라면, 새끼를 낳고, 키우고, 분양해 주는 것이 힘든 현실입니다.

특히, 주로 아파트에서 생활하는 우리나라 반려인 대부분은 댕댕이 건강 관점 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생활 환경 때문에 새끼 낳는 것을 포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댕댕이와 의사교환을 할 수 없지만, ‘중성화 수술’ 이라는 어려운 결정을 반려인이 내리게 됩니다.

강아지 중성화 수술은 언제가 좋은가?

일반적으로 동물병원에서는 강아지의 건강과 생활습관 장단점을 고려하여 수술 시점을 추천하고 있어요.

슬개골 수술 생각하고 있나요 8

완전히 성숙되기 전

성적 징후가 나타나는 사춘기는 암컷의 경우 생후 4~9개월 사이, 수컷의 경우 생후 7~10개월 사이입니다.

소형견은 대형견 보다 성숙기에 빨리 도달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수의사와 상의하여 언제가 적당한지 알아보는 것이 좋아요.

수컷은 조금 빨리, 암컷은 조금 늦게

수컷은 마운팅, 마킹, 올라타기 등 본능적인 습관들이 버릇이 들면, 수술 후에도 그대로 이루어질 수 있어서, 성숙해 지기 전에 해주는 것이 좋아요.

암컷의 수술은 자궁을 들어내는 좀 큰 수술이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좀 더 큰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강아지 중성화 시기

중성화 이점

질병을 예방해 준다.

수컷은 고환 종양, 전립선 비대 등 생식기 관련 질병 외에도 항문주위선종, 회음부 탈장과 같은 질병 발생 위험성이 크게 감소됩니다.

암컷은 자궁축농증, 난소암, 유방암, 유선종양과 같은 질병 가능성이 상당히 낮아 집니다.

발정기 스트레스 예방

중성화 수술을 받지 않은 강아지는 성호르몬에 의한 체내 밸런스가 달라지면서

이를 해소할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으면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중성화 부작용

중성화 부작용

뼈, 근육 질환 가능성 증가

강아지 체내에서 분비되는 성호르몬은 번식 능력 뿐만 아니라 뼈와 근육 등의 성장에도 영향을 줍니다.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과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이 중단될 경우,

관절 질환, 인대 파열 등과 같은 정형외과 질환에 취약해 질 수 있는데,

성장이 빠른 대형견의 경우 더 가능성이 높아요.

수술 후 최대 고민, 비만 관리

수술 후 성호르몬 불균형으로 근육량이 감소하고, 체지방량이 증가하여 사랑스러운 댕댕이가 뚱뚱해질 가능성이 높아져요.

수술 후 강아지가 안정이 되면 꾸준히 운동을 시켜 근육량을 늘려주도록 하며,

탄수화물이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사 급여를 챙겨주고,

과식을 하지 않도록 보호자가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심장 혈관육종, 갑상샘 저하증 증가

심장 혈관육종, 갑상샘 저하증과 같은 일부 질환의 가능성이 오히려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심장 혈관육종은 강아지의 암 질환 중 발병 빈도 상위 3위 안에 드는 종양 질환인데, 수컷은 1.6배, 암컷은 5배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감상샘 저하증은 3배 높아 진다고 합니다.

강아지 중성화 수술

중성화 수술은 어떻게 진행되나?

수술 전 검사

  • 기본적인 혈액 검사로 마취와 수술이 가능한 상태인지를 확인합니다.
  • 빈혈, 염증, 탈수 등 기본적인 영양과 건강상태에 이상이 없다면 수술은 정상적으로 진행합니다.

수술

마취 후 진행하며, 수컷의 수술 시간은 대략 5~10분 정도 소요되고, 암컷은 개복 수술을 하기 때문에 30분 내외 소요됩니다.

  • 수컷은 고환 아래쪽 피부를 살짝 절개해 고환을 제거 한 후 봉합하는 과정으로 진행합니다.
  • 암컷은 자궁 위쪽 복강을 최소한으로 절개해 자궁과 난소를 제거하며, 피내봉합수술을 통해 마무리 진행합니다.

수술 후 회복

  • 수술 후 처치 주사와 항생제를 주사 합니다.
  • 회복기간은 보통 약 일주일 후면 수술부위가 깨끗하게 아물게 됩니다.
강아지 넥카라

수술 후 챙겨야 할 것들

수술 후 경과는 강아지 마다 다를 수 있어요.

음식 섭취나 물 마시는 것을 힘들어 하는 증상이 며칠 동안 계속되거나, 통증을 심하게 느끼면 즉시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넥카라 착용

수술한 암컷에겐 목에 목카라(엘리자베스 카라)를 부착하게 되는데,

강아지는 본능적으로 봉합한 부위를 핥고 뜯으려 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추천 글

‘어떤 이유로든 동물의 생식능력을 제거하는 것은 불편하다’

‘동물복지라는 더 큰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반려인의 선택이다’

반려인 마다 다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으며, 반려인은 가치관에 따라 선택하고, 댕댕이와 행복한 생활을 위해 최선을 다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강아지 중성화 FAQ

작은 수컷 푸들인데 중성화 수술은 언제가 좋은가요?

강아지 중성화 수술은 성적 징후가 나타나기 전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컷 경우, 성적 징후가 나타나는 사춘기는 보통 생후 7~10개월 사이인데 소형견인 경우 대형견 보다 사춘기가 좀 더 빨리 도달할 수 있어요.
수의사와 상담하여 수술 시기를 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암컷 강아지인데 중성화 수술은 오래 걸리나요?

암컷은 자궁 위쪽 복강을 절개해 자궁과 난소를 제거 ‘자궁적출’하는 개복수술로 진행하기 때문에 수컷 경우보다 수술 시간이 좀 길게 소요됩니다. 대략 30분 정도 걸립니다.

제공되는 정보들은 반려동물 각 개체 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구체적인 사항은 반드시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수의사와 상담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