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피부병 종류 별 증상, 원인 – 알러지, 백선, 루퍼스 등 7가지

우리 댕댕이 피부는 사람 보다 훨씬 얇고 약하기 때문에 더 신경 써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강아지 피부병 종류 별 증상과 원인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댕댕이가 몸이 가려워 박박 긁거나, 발가락이나 몸을 계속해서 핥는 행동을 하면 일단 피부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강아지 피부병 재발율

피부병은 40% 넘게 재발하는 질환이니 무조건 예방이 중요 합니다.

한번 피부병에 걸린 강아지들은 평생 재발 위험성 때문에 조심하며 생활해야 합니다.

슬개골 수술 생각하고 있나요 12

가장 일반적인 강아지 피부병 증상과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백선(기계충, 버짐) ringworm

강아지 피부병 링웜
image source : a-z-animals

증상

주로 강아지 머리, 발등, 귀, 앞 발 피부에 동그란 모양으로 생겨서 링웜(ringworm)이라고도 합니다.

염증과 비듬이 생기고, 동그란 병변 주위로 탈모가 진행되며, 심한 가려움을 유발합니다.

원인

피부사상균이라는 곰팡이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다른 강아지, 고양이, 사람에게도 전염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모두 검사 받는 것이 좋습니다.

효모균 감염 yeast infection

강아지 피부병 효모균 감염
image source : thesprucepets

증상

주로 발가락 사이, 귀 등과 같이 체온이 높고 습기가 많은 곳에 나타납니다.

효모균에 감염되면 자극이 있고, 가려운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발가락을 핥거나 귀를 긁거나 머리를 흔든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원인

말라세지아, 칸디다라는 효모 곰팡이균으로 인해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효모는 몸 속에 있는 것은 정상적인데, 면역력이 떨어진 동물의 손상된 조직에서 효모가 과잉 증식할 때 피부병이 발생합니다.

전신 홍반성 낭창 lupus

강아지 피부병 루푸스
image source : animalwised

증상

개가 걸리는 루푸스는 전신홍반루푸스(SLE)와 원반모양홍반루푸스(DLE)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원반모양홍반루푸스가 일반적인 피부병인데, 주로 얼굴과 콧등, 귀, 입술, 입, 발, 눈가 피부에 나타납니다.

원인

유전적 질병이라고 보기도 하고, 지나친 햇빛 노출이나 약물 반응, 바이러스성 감염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한 것이라고 분석하기도 합니다.

유전성 자가면역질환으로 신체 여러 부위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면역체계가 세포와 조직을 공격하게 됩니다.

알러지성 피부염 allergic dermatitis

강아지 알러지 피부병
image source : essentialdog

증상

알러지성 피부염(일명 ‘아토피’)가 생긴 경우 심하게 가려워 하며, 피부를 긁거나 핥고, 각질, 탈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원인

빗질 등 외부 자극과 꽃가루, 먼지, 음식, 벌레, 옷 등 주변 생활환경으로 인한 알러지로 피부병 발생합니다.

농가진(농피증) impetigo

강아지 농가진 피부병
image source : hshops7

증상

털이 없는 배 부위에서 주로 나타나는 농가진은 농(고름)으로 찬 물집이며, 터지거나 딱딱하게 굳기도 합니다.

원인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해 나타나는 화농성(pyogenic) 피부병입니다.

모낭(털구멍)에 생긴 경우 모낭염이라고 부르며, 세균(특히 포도상구균) 감염, 화학적, 물리적 자극에 의하여 모낭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지루성 피부염 seborrheic dermatitis

강아지 지루성 피부병
image source : petcoach

증상

건성지루, 유성지루로 나누어 집니다.

  • 건성지루 : 은빛 마른 비듬, 피부건조, 털이 거칠어 지고, 건조해 집니다.
  • 유성지루 : 피부와 털이 기름져 지고, 악취가 나고, 귀지가 많아 집니다.

원인

지루 발생은 주로 유전적 요인이 크며, 호르몬 이상, 곰팡이 감염, 외부기생충 감염, 알러지 물질, 환경적 원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더 심해지게 됩니다.

모낭충 피부병 Demodex

강아지 모낭충 피부병

증상

가려움증은 많이 없지만 화농성 질환이 심하게 나타나며, 탈모와 국소적, 혹은 전신적 염증반응이 나타납니다.

원인

모낭충은 강아지의 모낭과 피지샘에 기생하는 외부기생충 입니다.

면역력이 약화되거나, 선천성 면역 기능 이상 등으로 기생충이 과증식하여 모낭충증이 발생합니다.


강아지 피부병 FAQ

털이 빠지고, 많이 긁는데… 강아지 피부병인가요?

털이 빠지고, 피부가 붉고, 작은 반점들이 보이면서 계속 긁는다면 알러지성 피부염일 수도 있겠습니다.

강아지 배 부분에 뭔가 빨갛고, 울긋불긋하게 있어요…

털이 없는 배 부위에서 주로 나타나는 농가진은 농(고름)으로 찬 물집이며, 터지거나 딱딱하게 굳기도 합니다. 박테리아 감염에 의한 것일 수 있으니 동물병원에서 검사 받고 치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강아지 피부병 검사 추천 글

강아지 피부병 검사에 대해서 알아 보세요.

제공되는 정보들은 반려동물 각 개체 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구체적인 사항은 반드시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수의사와 상담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