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슬곱슬 데본렉스 고양이 #6

곱슬곱슬한 모습, 작고 날렵한 얼굴 그리고 그만의 독특한 매력을 갖고 있는 데본렉스 고양이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데본렉스 고양이 유래

이름의 유래

곱슬거리는 털을 가진 고양이의 경우 이름에 “렉스(Rex)”를 붙인다고 합니다.

데본렉스(Devon Rex)는 영국 데본에서 곱슬거리는 털을 가진 야생 고양이와 암컷 고양이 사이의 교배에서 태어난 결과물이어서 만들어진 이름입니다.

슬개골 수술 생각하고 있나요 4

최초의 집사

최초의 데본렉스는 1959년에 영국 데번(Devon) 버크패스트리(Burke Pastry)에 있는 베릴 콕스에 의해 발견되었고, 그래서 베릴 콕스는 데본렉스의 최초 집사라고 불리고 있답니다. 

인정

품종은 초기에 코니시 렉스(Cornish Rex)와 연계된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테스트 짝짓기는 다르게 증명되었으며, 1979년에 고양이 애호가 협회(Cat Fanciers’ Association, CFA)에 의해 “데본렉스”로 인정되었습니다.

아기 데본렉스 고양이

개성있는 외모

곱슬이 털

고양이는 수염털(guard hair), 뾰족털(awn hair), 하백털(down hair)이라는 세 가지 종류의 털을 가지고 있는데, 데본렉스의 털은 수염털이 거의 없기 때문에 독특하며, 가장 뚜렷한 특징은 짧고 곱슬곱슬한 부드러운 털입니다.

이 털은 독특한 유전자로 인해 형성되어서 다른 고양이들과는 확실히 구별되는데, 털의 컬은 코니쉬렉스(Cornish Rex) 및 저먼렉스(German Rex)와는 다른 돌연변이 및 유전자에 의해 발생하며, 독특한 외모 때문에 종종 “픽시 고양이 pixie cats”라고 불립니다.

작은 얼굴

데본렉스 몸은 중간 정도 크기이며, 작은 얼굴에 높은 볼뼈, 큰 눈, 돋보이는 큰 귀로 매력적인 픽시(pixie)와 같은 특징적인 외모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고양이들과는 차별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눈은 크고 명랑한 느낌을 줘서 그들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어 주고 있으며, 눈 색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어서 각기 다른 매력을 뽐 냅니다.

데본렉스 고양이 두마리

유전적 질환

데본렉스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건강한 종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선천적인 유전적인 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가면역 용혈성 빈혈

자가면역 용혈성 빈혈은 원인 모를 이유로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서 면역세포들이 적혈구를 공격하게 되며, 그 결과 적혈구가 파괴되게 되고 결국 빈혈이 오게 되는 병 입니다.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은 고양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무서운 전염병입니다. 

보통 발열, 구토, 점액성 설사를 보이고, 식욕부진과 체중감소 등이 나타나며, 복부가 팽팽하게 커지고 드물게는 신경증상이 와서 발작이나 뒷다리가 마비되기도 합니다.

비후성 심근병증

비후성 심근병증(HCM)은 고양이에서 가장 흔한 심장 질환이며, 몸 전체로 혈액을 펌핑하는 왼쪽 심장의 벽이 점차 두꺼워집니다.

이는 심부전, 혈전, 심장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으며, 데본렉스는 이 문제에 노출되기 쉬운 고양이 품종 중 하나입니다.


👉 심장초음파 검진에 대해 알아 보세요.

추천 글

야생적인 얼룩 무늬 벵갈 고양이에 대해 알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