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귀한 왕족 페르시안 고양이 #4

몸짓과 자세가 마치 고귀한 왕족 느낌을 주기도 하고, 보통은 천천히 움직이고 조용하며, 뛰어난 자세와 우아함을 유지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보고만 있어도 함께 우아해지는 고귀한 왕족 페르시안 고양이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페르시안 고양이 유래

옛날 롱헤어 고양이 그림
An Angora/Persian from The Royal Natural History (1894)

기록

페르시안에 대한 가장 이른 기록된 역사는 150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해당 지역에서 발견된 고대 히에로글리프에는 페르시안 고양이 품종의 조상이었을 수 있는 장모종 고양이가 그려져 있습니다.

역사

페르시안에 대한 첫 문서화된 기록은 1620년에 Pietro della Valle에 의해 코라산(Khorasan)(현재 이란 동부 또는 아프가니스탄 서부)에서 이탈리아 반도로, 그리고 대략 같은 시기에 Nicolas-Claude Fabri de Peiresc에 의해 시리아의 다마스쿠스에서 프랑스로 수입되었을 수 있습니다.

👉 관련 자료

슬개골 수술 생각하고 있나요 4

빅토리아 여왕

페르시안은 1871년에 런던에서 열린 첫 고양이 전시회에서 전시되었는데, 동물 애호가인 빅토리아 여왕은 외모가 독특한 페르시안에게 마음을 빼앗겼습니다.

여왕은 여러 마리의 페르시안을 소유했고, 이는 다른 왕실과 영국 상류층들 사이에서 이 고양이 종류가 인기를 얻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인정

페르시안은 1800년대 후반에서 1900년대 초반에 미국으로 들어와서 미국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1906년 고양이 애호가 협회(CFA)에 의해 기초 품종 중 하나로 인정받았습니다.

국제 고양이 협회(TICA)는 히말라야(Himalayan Cat)를 인정하는데, 이는 몸통이 연한 색이고 얼굴, 귀, 다리, 꼬리에 더 어두운 포인트 색이 있는 고양이를 페르시안 품종 그룹 내의 별도 품종(Variants)으로 인정합니다.


외모와 특징

페르시안의 아름다움은 그들을 특별하게 만들고, 사람들에게 매료되고 사랑 받는 이유 중 하나 입니다. 

우아한 자세 페르시안 고양이

부드러운 털

롱헤어는 부드럽고 윤기가 있으며, 다양한 색상과 패턴으로 흰색, 검정, 크림, 분홍빛 등 다양한 색조가 있습니다.

털은 매우 부드럽고 풍성하여 살결이 아주 좋지만, 털이 빠지기 쉽고 꼬이기 쉬우므로 꾸준한 관리와 그루밍이 필요합니다.

매끄러운 얼굴

얼굴은 둥글고 매끄럽고, 작고 낮은 코를 가지고 있으며, 큰 눈은 주목할 만큼 아름답습니다.

눈은 다양한 색상을 가지며, 얼굴을 더욱 눈에 띄게 만듭니다.

우아한 움직임

천천히 움직이며, 몸짓과 자세는 매우 우아함을 유지합니다.

우아한 외모와 태도로 고귀한 고양이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들이 있는 곳은 우아하고 세련된 분위기로 가득 차게 된 답니다.


페르시안 고양이 성격

품위 있는 페르시안 고양이

온화함

조용하고 차분한 성격으로 평화로운 환경을 선호하여 처음에는 조금 내성적일 수 있으며,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번 사람을 신뢰하고 애정을 보이면 매우 애정 표현을 많이 하는 평생 반려동물이 됩니다.

안정감

대부분 조용하고 평온한 시간을 즐기며, 반려인과 함께 편안한 곳에서 쉬는 것을 좋아합니다. 

대부분 고요한 환경을 좋아하므로, 그들과 함께하는 시간은 평화로움과 안정감을 주는 생활이 됩니다.

사회성

또한, 그들은 충돌이나 갈등을 피하기 때문에 다른 반려동물과도 잘 어울립니다.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을 즐기며, 부드럽고 살가운 성격으로 사람들을 달래주는 능력이 있습니다. 


유전적 질환

일부 페르시안 고양이는 특정 유전적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이 맑은 페르시안 고양이

과형성 심근병

과형성 심근병(hypertrophic cardiomyopathy)은 고양이의 심장 근육 벽이 두꺼워지게 만드는 상태로, 심장의 효율성을 감소시키고 때때로 다른 부위에서 증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심장 기능이 악화되고 심장이 너무 빠르게, 너무 느리게 또는 불규칙한 리듬으로 뛰는 부정맥을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점진적 망막 변성증

점진적 망막 변성증(progressive retinal atrophy, PRA)은 광수용체(photoreceptors) 세포에 영향을 미치는 퇴행성 질환의 집합 입니다. 이 병에 걸리면 세포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능이 저하되어, 결국에는 고양이가 실명에 이르게 됩니다.

PRA는 아프지 않는 상태이므로, 초기 발달 단계에서는 거의 알아채지 못합니다. PRA를 가진 고양이에서 보통 첫 번째로 주목되는 징후는 야맹증 입니다.


👉 안과검사 프로그램 알아 보세요.


추천 글

👍 깜찍한 고양이 찾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