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 안빠지는 강아지 종류 11가지 – 그래도 강아지 알러지는 생긴다?

아마도 가족 중에 강아지 알러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털이 잘 빠지지 않는 강아지 품종에 대해 관심이 많겠지요.

알러지를 덜 일으키게 하는 강아지는 일반적으로 단모종 품종과 털이 덜 빠지는 품종이에요.

리트리버, 시베리아 허스키, 콜리 등과 같이 이중모 품종은 일반적으로 털이 많이 빠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강아지 털은 일반적으로 속 털과 겉 털 구분이 없는 단일층 털 (단일모)과 구분이 있는 이중층 털(이중모)로 구분됩니다.

단일모, 이중모 구조와 특정 강아지의 털 길이 간의 상관성은 낮으며,

이중모 품종은 일반적으로 털 빠짐이 단일모 경우 보다 심해서 털 관리를 더 잘 해주어야 털이 엉키지 않아요.

슬개골 수술 생각하고 있나요 8

털 안빠지는 강아지 종류

알러지 반응을 줄이거나,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털이 잘 안 빠지는 강아지를 원하는 경우, 어떤 품종이 가장 잘 어울릴지에 알아 보겠습니다.

1. 아메리칸 헤어리스 테리어

아메리칸 헤어리스 테리어

American Hairless Terrier 품종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대부분 털이 없거나 매우 적은 양의 털을 가지고 있어요.

털 빠짐이 거의 없어서 알레르기 반응이나 집안의 털 빠짐에 대한 걱정이 적게 해도 됩니다.

2. 베드링턴 테리어

베드링턴 테리어

일반적으로 Bedlington Terrier는 양털 패턴의 코트를 가지고 있어서 털이 다른 품종보다는 적게 빠집니다.

털 빠짐을 최소화하려면 정기적인 그루밍이 필요하며, 머리부터 꼬리까지 털을 부드럽게 빗어주는 것이 좋아요.

3. 아프간 하운드

아프간 하운드

Afghan Hound털 빠짐이 적은 품종 중 하나 이지만, 정기적인 그루밍과 털 관리가 필요해요.

강아지 별로 털 빠짐 정도는 다를 수 있으므로 상태와 환경에 따라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4. 비숑 프리제

비숑 프리제

Bichon Frise는 털 빠짐이 매우 적은 품종 중 하나여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할 수 있어요.

털은 계속 자라기 때문에 원하는 모양으로 다듬어서 관리하고 정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브뤼셀 그리펀

브뤼셀 그리펀

Brussels Griffon은 작고 털이 부드러운 품종으로, 털 빠짐이 비교적 적은 경향이 있어요.

털은 양털 패턴으로 짧고 고요해서 다른 품종보다는 적게 빠질 수 있습니다.

6. 케어 테리어

케언 테리어

Cairn Terrier는 털 빠짐이 중간 정도인 품종으로 알려져 있는데, 일정한 빠짐성이 있지만 다른 품종에 비해 털이 적게 빠집니다.

케언 테리어의 코트는 비교적 굵고 짧으며, 거친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7. 코튼 드 툴리어

코튼 드 툴리어

Coton de Tulear는 털 빠짐이 적은 품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부드럽고 아름다운 털을 가지고 있어요.

털은 부드럽고 양털 양식으로 곱슬하며, 깨끗하고, 아름다우며,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할 수 있습니다.

8. 아이리시 워터 스파니얼

아이리시 워터 스파니얼

Irish Water Spaniel은 털 빠짐이 중간에서 높은 품종으로, 털은 길고 고요하며, 때때로 많은 털이 빠질 수 있습니다.

물에서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는 특성상 물에서 나오면 털이 많이 젖고, 털 빠짐성이 증가하고 더 많은 털이 빠질 수 있어요.

9. 말티즈

말티즈

Maltese는 털 빠짐이 매우 적은 품종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비알레르겐성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할 수 있어요.

털은 길고 고요하며, 곱슬거리지 않는 부드러운 코트를 가지고 있고, 질감은 매우 부드럽고 아름답습니다.

10. 푸들

푸들

Poodle은 긴 털을 가지고 있으나 양털 양식의 코트여서 털 빠짐이 적은 품종 중 하나로 알려져 있어요.

푸들의 털은 비알레르겐성이 높아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할 수 있습니다.

11. 라고토 로마그놀로

라고토 로마뇰로

Lagotto Romagnolo는 털 빠짐이 적은 품종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털은 짧고 밀짚 처럼 덮여 있으며, 비알레르겐성 특성을 가지고 있어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할 수 있어요.


털이 적게 빠지면 강아지 알러지가 없나?

사실, 정말로 ‘저알레르기 강아지‘ 라는 것은 존재하지는 않아요.

모든 강아지는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알레르겐(allergen)이라고 하는 특정 유형의 단백질을 생산합니다.

강아지 알러지

알레르겐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주로 강아지의 털과 피부 조직에서 분비되는 Can f 1입니다.

개개인의 면역 체계가 Can f 1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결정하는데, 특정 강아지 주변에서 어떤 사람은 재채기를 할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은 전혀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단일 층의 털을 가진 품종과 털이 덜 빠지는 품종저알레르기와 관련된 품종으로 인식되고 있어요.


강아지 털빠짐 FAQ

털이 짧으면 털 빠짐이 적은가?

보기에는 짧은 털 댕댕이는 털이 잘 빠지지 않을 것 같은데, 사실 털이 짧다고 해서 털이 적게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시바견 같은 짧은 털 강아지는 털 빠짐이 심해요.
또한, 이와 반대로 털이 긴 댕댕이 중에서도 아프간 하운드 같이 털 빠짐이 심하지 않은 경우도 있어요.

털 빠짐이 적으면 강아지 알러지가 없나요?

털이 적게 빠지는 강아지 경우는 일반적으로 알러지 반응이 덜할 수는 있는데, 알러지가 없지는 않아요.
강아지 알러지는 강아지 피부와 털에서 분비되는 알레르겐(allergen)이라고 하는 알러지 유발 물질 때문에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강아지 건강검진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 보세요.

제공되는 정보들은 반려동물 각 개체 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구체적인 사항은 반드시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수의사와 상담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