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는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에 대해 가장 많은 정보를 주기 때문에 모든 건강검진 프로그램에 포함돼 있는 필수 항목 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반려동물 D-dimer 검사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D-dimer 검사
D-dimer는 체내에서 혈전이 용해될 때 발생하는 단백질 중 하나로, D-dimer는 정상적으로 혈중에 존재하지 않고 혈전이 형성되어 용해된 경우에만 생산됩니다.
그러므로 몸에서 혈전이 형성되었고 용해된 적이 있다면 D-dimer는 증가할 수 있으며, 특히 혈전색전증과 파종성 혈관내 응고(전신성 혈관 내 응고)에서 D-dimer는 현저히 증가 될 수 있습니다.
👍 혈전증(혈전색전증)을 진단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검사입니다.
전혈구검사 알아 보세요 >D-dimer 검사 효과
검사 필요성
혈관을 막는 혈전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노령견을 키우는 보호자는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검사입니다.
언제 D-dimer 검사가 필요한가?
- 쿠싱(부신피질 기능항진증)이 생겼을 때
- 심장사상충 감염 시 – 심장사상충 키트 검사 양성이 나오면 D-dimer 검사 추가 진행
- 몸에 종양이 생기는 경우
- 췌장염이 발생한 경우
검사 효과
- 혈전색전증 등 혈관 내 혈전과 관련된 질병들은 대부분 치명적이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따라서 암, 패혈증, 췌장염, 혈관질환, 면역매개성 질환 등 혈전색전증을 유발하는 위험인자들이 의심될 경우 D-dimer를 동시에 검사하면 진단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 아울러 외과 수술 전후에 응급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거나, 항혈전 치료에 대한 모니터링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검사 방법
- D-dimer 진단 기기를 활용하여 혈액검사로 진행합니다.
추천 글
👉 강아지, 고양이 혈액검사에 대해 좀 더 살펴 보세요.
반려동물 혈액검사 종류, 효과, 주의사항 – 말캉 블로그
혈액검사는 기본적으로 전혈구검사(CBC), 혈청화학검사, 그리고 추가적으로 전해질, 단백질, 호르몬 수치 검사가 있습니다.
주의사항
검사 전 최소한 6시간 이상 금식 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