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질검사 표

혈액검사는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에 대해 가장 많은 정보를 주기 때문에 모든 건강검진 프로그램에 포함돼 있는 필수 항목 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반려동물 전해질검사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전해질검사

혈액검사는 전혈구검사(Complete Blood Cell Count, CBC), 혈청화학검사(Serum chemistry), 그리고 추가적으로 전해질, 단백질, 호르몬 수치 검사가 있습니다.

전해질(electrolyte) 검사는 체액(Body fluid)에 용해되어 체내에서 조절 작용을 하는 이온의 값 (Na+, K+, Cl-)을 측정하여 수치화 합니다. 

전혈구검사 알아 보세요 >


슬개골 수술 생각하고 있나요 10

검사 효과

검사 필요성

보통의 경우에는 생명활동의 유지를 위해 이온(ion)은 균형을 맞추어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고 있으나, 농도 조절이 되지 않는 상태의 경우 구토, 설사, 근육 또는 심박수 이상, 신경계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검사 항목 효과

전해질검사 기기
전해질 측정 기기

Na (sodium)

혈청 전해질로 구토, 설사, 신장을 통해 손실되며, 부신피질 기능저하증일 때 낮아지기도 합니다.

K (potassium)

혈청 전해질로 구토, 설사, 과도한 배뇨를 통해 손실됩니다. 혈청 칼륨의 증가는 신부전, 부신피질 기능저하증, 탈수, 요도 폐쇄를 나타냅니다.

Cl (chloride)

구토, 부신피질 기능저하증, 탈수 상태를 평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검사방법

  • 일반적으로 전해질 측정을 위해 이온선택 전극법(ISE)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이온선택 전극법은 특정 이온만을 선택적으로 통과시키는 막으로 덮인 전극이 자극을 받으면 기준 전극과의 전위차가 발생하고, 이 전위차가 검체 내의 측정하려는 이온 농도와 비례하는 것을 이용해 측정하는 방법입니다.(전위차 전극법)

추천 글

👉 강아지, 고양이 혈액검사에 대해 좀 더 살펴 보세요.


주의사항

최소한 6시간 이상 금식 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Instagram